티구안 2024년식 변경 모델 목격
디자인 디테일 및 휠베이스 크기 변화
국내에서 이미지 쇄신할 수 있을까
한국은 국산 브랜드가 탄탄하게 갖춰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입차 판매량이 상당히 높은 국가이다. 특히나 성능과 디자인, 내구성 모든 면에서 우수하다는 인식이 강한 독일 브랜드의 차는 전부터 많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티구안은 독일의 국민차 브랜드 폭스바겐의 주력 SUV 모델로, 한때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SUV였으며, 국내에서는 수입 SUV 중 가장 판매량이 높은 모델이기도 하다.
최근 연식 변경이 된 2024년식 티구안이 유럽에서 목격되면서 화제가 되었다. 해당 모델은 당연히 한국에서도 출시되겠지만, 최근 티구안과 관련해 폭스바겐의 이미지가 매우 떨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판매량에 우려가 있어 보인다. 우선은 신형 티구안에 대해 알려진 정보들을 알아본 뒤, 폭스바겐과 한국 시장 사이의 관계를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외관 디자인 디테일 차이 존재해
내부 디자인은 확실히 달라졌어
이 3세대 티구안은 먼저 디자인적으로는 언뜻 보기에는 큰 변화가 없어 보이지만, 디테일하게 들어간다면 몇몇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실루엣이나 전반적인 디자인에서는 기존 연식과 큰 차이는 없지만, 폭스바겐의 전기차 ID·4와 유사한 헤드램프, 상부 그릴이 적용되었으며, 그릴 크기 역시 조금 더 커졌고, 오버행도 조금 더 두꺼워졌다.
외관적으로는 이렇게 디테일하게 살펴봐야 차이점을 알 수 있지만, 내부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특히 센터 디스플레이가 기존에 대시보드와 일체형 디자인으로 설계되었던 반면, 신형 티구안은 바깥쪽으로 돌출되어있는 디자인을 보여준다. 다만 참고할만한 실내 사진의 각도가 동일하기 때문에 아직은 모든 부분을 알 수 없다. 하지만 적어도 내부 변화는 눈에 띌 것으로 보인다.
엔진 성능 개선 소식 들려왔다
아틀라스와 함께 더 강해질 것
성능적인 면에서는 사전에 알려진 정보가 있다. 북미 폭스바겐의 제품 및 전략 담당 관계자인 아인 샤퍼는 인터뷰에서 티구안과 아틀라스, 두 크로스오버의 엔진 성능을 개선할 계획이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는 티구안의 주행 성능, 주행감을 크게 개선 시킬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출력의 경우는 기존 연식 모델보다 100~150hp 정도 높아질 예정이며, 이를 통해 아틀라스와 티구안 모두의 상품성 역시 크게 개선되리라 추측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러한 개선 작업은 2024년보다는 2025년 정도는 되어야 적용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측하고 있다. 아직 2024년식 티구안의 제원이 공개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성능 개선은 단순 희망 사항에 불과할 뿐이다.
최근 발생한 폭스바겐 할인 사건
소비자들 신뢰도에 금이 갔다
다만 국내 시장에서 폭스바겐의 이미지가 상당히 훼손되는 사건이 최근 발생했다. 폭스바겐 코리아와 딜러사가 티구안 올스페이스를 비롯해,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폭스바겐 인기 모델들에 대해 20% 이상의 할인을 적용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할인이 실행되기 단 1달 전까지도 고객들에게 이 사실을 고지하지 않았다는 점이었다.
물론 폭스바겐과 그 계열사인 아우디가 이런 식으로 높은 할인율을 적용한 연말 세일을 한 것이 처음은 아니다. 이번 경우에는 그 폭도 컸지만, 티구안 올스페이스의 경우는 올해 출시된 이래로 5% 이상 할인율이 적용된 적이 없는 모델이었다. 1달 만에 찻값이 1,000만 원 차이가 난다면 기존 소비자들은 당연히 분노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심지어 보상책은커녕 자신들은 책임이 없다는 식으로 나온 것이 고객들을 더욱 분노하게 했으며, 폭스바겐에 대한 신뢰도 역시 상당히 추락한 것으로 보인다.
어찌 되었든 인기 모델인 티구안
‘미워도 다시 한번’ 될까?
어쨌든 티구안은 예나 지금이나 상당한 인기 모델이다. 이번 사건으로 폭스바겐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며 집단 배상까지 요구하고 있긴 하지만, 2024년식 티구안이 공개될 때쯤에는 이 사실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적어도 신규 티구안 구매자 중에서는 없으리라 생각한다. 그만큼 사람들이 잊는 속도도 빠를뿐더러, 이번 사건의 이슈성이 최근 티구안을 구매한 사람들에게만 한정되기 때문인 것도 있다.
다만 과거 티구안을 구매했던 사람들이 다시 2024년식 티구안을 구매할지 여부야말로 이번 이슈의 가장 큰 의의가 아닐까 생각한다. 원가를 주고 티구안에 입문한 사람들과 대규모 할인을 받고 들어온 사람 중에 충성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은 전자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