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오토바이 사망사고
후면단속장비 3곳에 설치
반려견 순찰대 도입 코앞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격히 확산된 배달문화로 인해 오토바이(이륜차)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20년부터 매년 약 5,000명에 이르는 시민 공익제보단을 시행했는데, 이들이 3년간 제보한 ‘오토바이 교통법규 위반행위’는 무려 47만 6,579건에 이른다.
공단은 보다 활발한 제보 활동을 위해 공익신고 건에 대한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밝힌 가운데 부산자치경찰위원회(자경위)가 오토바이의 난폭 오토바이를 단속하기 위해 ‘이것’을 도입한다고 밝힌 것. 이를 본 네티즌들은 상반된 반응을 보인다.
기존 단속 카메라의 한계
전용 카메라로 찍어 잡는다
지난달 14일 자경위는 오는 11월까지 예산 1억 8,000만 원을 들여 ‘후면 번호판 무인교통단속장비’를 설치한다고 전했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교통 단속용 CCTV의 경우 차량 전면 번호판을 찍는 방식이다 보니 후면 번호판을 달고 있는 오토바이 단속에 난항을 겪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오토바이로 인한 사건·사고가 계속되자 후면까지 촬영이 가능한 단속 카메라를 부산지역 교통 중심지 3곳에 설치 계획을 세운 것이다. 실제 부산 경찰청이 2021년에 발표한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요소’ 중 오토바이가 30.9%로 1위를 차지했는데, ‘교통안전교육이 가장 필요한 대상’ 역시 배달 오토바이 종사자가 56%로 지목됐던 것.
코로나19로 급증한 배달
경쟁 속 난폭운전 증가
이 같은 문제는 교통사고 통계 수치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2021년 부산에서 오토바이 교통사고로 21명의 사망자를 기록했는데, 지난해에는 26명으로 19%를 증가했다. 올해만 벌써 6명이 목숨을 잃어 사태의 심각성이 대두되기도 했다.
이에 지난해 6월 부산 경찰청이 실시한 ‘부산경찰 치안활동 설문조사’에서 부산 시민들은 경찰의 적극적 대응과 강력한 오토바이 단속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이에 부산 경찰청 관계자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배달 사업자가 급증함에 따라 경쟁이 치열해진 과정에 난폭 오토바이로 이어졌다”고 오토바이 교통사고를 분석했다.
반려견 순찰대 확대 통해
단속 이어갈 방침
한편 자경위는 후면 번호판 무인교통단속장비와 함께 반려견 순찰대 운영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는 반려견 산책에 순찰 임무를 접목한 것으로, 지난해 부산 남부 경찰서 관내에서 시범 운영을 하기도 했다.
반려견 순찰대를 올해 3개 경찰서 관내로 확대함에 따라 반려견 상해 보험과 조끼·야광봉, 교육비 등을 포함한 예산 7,500만 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이를 본 네티즌들은 “그냥 오토바이에 전면 번호판 달게 하면 되는 거 아닌가”, “오토바이 단속 강화가 우선이다”, “전국으로 확대해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인다.
기사 제목내용부터 댓글 내용 무뇌네?
왜 돈지랄이야? 폭주족 때문에 교통체증 불편 안겪어봤지? 얼마나 열받는지 아는지. 뚜벅초가 썼냐 이거?
댓글에 오토바이 앞에 번호판달라고? 달겠냐? 오토바이 디자인이 앞에 번호판달게 나오냐? 그지같이 달았다가 안전문제 일어나면?
전세계 제조사들한테 디자인바꾸라고 할만큼 우리나라 교통당국이 그렇게 세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