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국내 자동차AS 기간
가장 짧아, 평균 2.9일
한국에서 자동차를 수리하기 위해 걸리는 대기기간은 얼마나 될까? 리서치 전문 업체 컨슈머인사이트가 밝힌 자료에 따르면 국산 차 오너의 경우 평균 12일, 수입차 오너는 평균 11.8일이 소요된다고 한다. 차량에 이상이 발견되어 수리받기 위해서는 점검이 시작되는 시점까지만 10일 이상 소요된다는 것인데, 수리 기간까지 고려한다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다. 하지만 쌍용자동차의 오너라면 이 대기기간이 훨씬 줄어든다는데.
쌍용자동차의 오너가 자동차 AS 예약 후 기다리는 대기기간은 평균 2.9일로, 국내 모든 자동차 브랜드 중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는 “예약 없이 바로 가도 간단한 점검 및 수리는 1시간 이내로 받을 수 있었다.” 등 실제로 쌍용차의 빠른 정비 서비스를 받은 누리꾼들의 후기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수입차 중에서는
볼보가 가장 빨라
쌍용차 다음으로는 스웨덴의 완성차 브랜드 볼보가 가장 빨랐다. 볼보의 정비 예약 후 평균 대기기간은 6.2일로 국내 모든 브랜드 중 2위, 수입차 중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GM코리아가 7.4일, 지프 7.8일, 렉서스 8.2일, 테슬라 9.8일, 닛산과 아우디가 9.9일로 뒤를 이었다.
10일을 넘는 브랜드도 많았는데, 캐딜락 10일, 링컨 10.5일, 미니 11일, 폭스바겐 11.1일, 메르세데스벤츠가 11.3일, 푸조 11.6일 순이다. 쌍용자동차를 제외한 국내 자동차 브랜드는 순위권에 들지도 못 했다.
차량 사전 상담이
가장 꼼꼼한 곳은?
차량 입고 후 사전 상담을 할 때, 핵심 내용 설명을 가장 꼼꼼하게 하는 자동차 브랜드로는 볼보가 1위를 차지했다. 볼보는 설명 누락률이 36.4%로 나타났다. 2위는 쌍용자동차 (36.7%)가 차지했다. 설명 누락률은 차량 문제 원인, 문제해결책, 예상 시간, 예상 비용을 모두 합산한 평균값이다. 이로써 한국에서는 쌍용자동차와 볼보가 비교적 다른 자동차 브랜드들에 비해 양질의 고객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조사 결과를 분석해 보면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사전 상담 시 핵심 내용 중 예상 시간 부분의 누략률 17%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가장 중요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누락률은 50%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평균 10일이 넘어가는 긴 AS 대기 기간에 사전 상담까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니 소비자들의 불만은 증가할 수밖에 없다.
대기기간이 계속해서
길어지는 이유
차량 수리를 위한 AS 대기기간이 길어지는 이유는 간단하다. 자사 브랜드 차량 판매량은 증가했지만, 서비스센터는 증가한 수요에 맞게 더 확대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럭셔리 수입 자동차 브랜드들의 국내 판매량은 최근 크게 증가했지만, 서비스센터는 그만큼 확보하지 못 해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구매한 차량에 대한 사후 서비스에 실망한 차주들이 늘어나고 있다. 포르쉐의 경우만 해도 엔진 오일을 교체하는 기본적인 수리도 2~3개월이 걸리고 있다고 하니 문제는 심각하다.
또 국내 브랜드의 경우도 쌍용자동차를 제외한 현대나 기아자동차는 순위권에 들지도 못 할 만큼 열악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현재 국내 자동차 시장은 현기차의 내수 점유율이 88%를 넘어가며 사실상 독점 시장인 상황이다. 그럼에도 시장 규모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어 ‘독점 기업의 횡포’ 등의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만큼 자국 소비자들을 위한 국내 브랜드들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김진국 컨슈머인사이트 대표는 위 리서치 결과를 보며” 자동차 소비자들의 바쁜 일상을 감안한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기사를 읽는데 화가 나서 댓글 남깁니다. 사고가 나 차 수리를 해야 하는데 부품이 없어서 3개월 동안 목 빠지게 기다렸습니다. 나중에는 폐차를 해야한다 하더군요. 별 수 있나요, 그렇게 마음 먹고 있었는데 폐차장에서 부품을 구해 겨우 차 끌고 다닙니다. 할 수 있는 건 따지는 거 밖에 더 있나요, 하지만 직원들이 무슨 죕니까, 부품이 없어 차 수리 될 때까지 오랫동안 기다리며 마음 졸여야하는 차주들만 발 동동이죠 뭐. 수리만 빠르면 뭐합니까, 잔고장이 잦아서 도대체 수리를 몇번 맡겼는지… 이런 언플 별로네요.
볼보가면 고장난 차가 없는건지
항상 빨랐다
예약한적이 한번도 없고
고장난적도 한번도 없고
소모품교환이 전부
참좋은차
또 나보고 딜러라고 그럴라
아냐 그냥 쌍용차 사보면 알아
안당하면 모르는대
타임머신있으면 차만보고 에이에스 생각도 안하고 쌍용차 샀던 나한태 돌아가서 내뒤통수 때리고 정신차리라고 말하고 싶다ㅋㅋㅋ
쌍용산게 첫사랑이랑 실수로 헤어진것보다 후회됨ㅋㅋㅋ
엔진오일간지 3주됐는데 엔진오일 새서 점검가니깐 가스켓바꾸는데 500견적주는 레전드 쌍용시흥정비사업소 다신안갈거임^^
아버지 차였고 뭣모르는 젊은애가 가서물어보니 그런건지 몰라도 영업직이라 500부르는거보고 걍 정털린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