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후 11년
사망자 0명의 차
볼보의 XC90
차량을 선택할 때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뭘까. 디자인, 가격, 브랜드 등 개인마다 선택하는 취향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두가 바라는 기능은 당연 “안전”일 것이다. 자동차 안전의 대명사 볼보에서는 출시 후 단 한 명의 사망자도 없는 차종 XC90을 내세우며 내수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XC90 얼마나 대단한 내구성이길래 사망자가 없는 걸까.
볼보의 대형 SUV인 XC90은 2022년 첫 출시 이후 사고로 인한 탑승자의 사망이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없는 모델로 유명하다. 특히 국내 대중들에게도 XC90이 ‘가장 안전한 차’로 유명해지기 시작한것은 2020년 박지윤MC 가족 교통 사고 사건이 보도되면서다. 이들 가족이 탄 XC90은 2.5t트럭과 정면 충돌하는 사고를 당했지만 일가족이 모두 경상에 그치는 것에 끝났다. 이후 저연령의 자식을 둔 부모들에게 패밀리카로 각광받기 시작하며 더욱 주목받기 시작한 xc90. 함께 알아보자.
볼보의 최상위 라인
90 클러스트
볼보의 차량들은 모델명 뒤에 숫자가 붙는 걸 볼 수 있는데, xc90에 붙은 숫자는 볼보차 중에 가장 차체가 큰 최상위 라인인 90클러스트를 의미한다. XC90, S90, V90 등이 있으며, 모두 세단과 SUV가 결합된 크로스컨트리로 구성되었다. 볼보의 최상위 라인업답게 작년 한 해 4천 대가 넘는 판매 실적을 기록하며 볼보 전체 판매량의 41%를 차지했다. 그 뒤로 34%의 60클러스트, 24%의 40클러스트가 뒤를 이었다.
10명 중 4명은 ‘90클러스트’ 라인을 찾는다는 건데, 안전 때문에 볼보를 찾는 고객들이 많은 만큼 안전성이 가장 강한 최상위 라인의 선호도가 가장 높을 수 밖에 없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차종은 바로 XC90이 된다. 전 세계 차종 중 유례없는 안전성 실적을 가진 해당 차량은 작년 한 해 누적 판매량 1만 대를 돌파하며 그 인기를 입증했다.
XC90은
어떤 차량인가
볼보의 시그니처 차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XC90은 전장이 무려 4960mm로, 5m에 달하는 거대한 차체와 휠베이스 3M의 SUV 차량이다. 최근 패밀리카로 각광받는 이유 중 하나가 이 거대한 차체로 인한 공간 활용성 덕분이다. 2열과 3열을 모두 접을 시 최대 트렁크 용량은 1,856L까지 확보할 수 있다.
2세대 XC90은 디젤, 가솔린, 하이브리드 세가지 모델로 출시했다. 디젤과 가솔린은 직렬 4기통, 2.0L 터보 엔진을 장착했으며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T8 트림에 2.0L 가솔린 엔진에 9.2kwh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어있다. 차체가 크고 꽤 무거운 차량에 속하지만 부드럽고 안정적인 승차감을 느낄 수 있다. 다만 시트가 몸을 잡아주고 있기에 단단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만큼 충돌 시 탑승자 몸에 충격이 흡수되는 정도가 줄어든다.
세상에서 제일
안전한 자동차
XC90은 장거리 운전에도 피로감을 최소화할 수 있게 설계되어있는데, 운전석과 조수석의 편안한 시트와 함께 마사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2.5단계 자율주행 능력을 가진 차량으로 가고 서고를 자동으로 판단하여 움직여 정체시 운전자의 피로감을 최소화해 준다. 또 볼보의 시그니처 안전 기능인 ‘시티 세이프티’는 차량, 보행자 등 차 주변 상황을 인지해 자동으로 회피, 제동하는 기능을 가진다.
볼보의 차종 중 가장 높은 안전 성능을 가진 XC90은 충돌 시 탑승자를 보호해 주는 경추 보호 시스템,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 최고 속도를 제한하는 스피드 캡, 긴급 출동 및 구급차 호출 지원 시스템 볼보온콜 등이 기본 옵션으로 탑재되어 있다. 볼보 XC90의 2023년형 모델의 가격은8,580만 원부터 시작한다.
4기통 2000cc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