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명품 자동차 브랜드인 재규어
그 명성을 이어가지 못하고
한국에서는 철수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이유
재규어 F-페이스로 알아보았다

오늘은 오랜만에 재규어 차량을 가지고 왔습니다. 재규어라는 브랜드가 사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어려운 브랜드인데요. 좋아하는 분들은 굉장히 좋아하고, 싫어하는 분들은 아주 싫어하는 그런 호불호 강한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재규어의 또 빼놓을 수 없는, 패키지로 묶는 것이 바로 랜드로버죠. 세단을 사려면 재규어, SUV를 사려면 랜드로버로 많이 넘어가잖아요.

잔고장이
굉장히 많은 차

오늘 준비한 차량은 재규어에서 만든 SUV F-페이스입니다. 그런데 이게 참 어려운 차예요. 한 가지 단점을 이야기하면, 보통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시점이 1만에서 1만 5천 정도 되잖아요. 그런데 이 재규어는 엔진오일 교체 주기가 3만 km을 넘어간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재규어의 고질병 중 하나가 35000인가에 교환을 하라고 하거든요. 그런데 이런 사태가 한 5년 정도 벌어지면 엔진이 나갑니다.

이 재규어는 전자장비의 잔고장이 굉장히 살벌한데요. 말도 안 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이 재규어 차라고 하면 전반적으로 수식어가 부정적인 이미지가 매우 많은데요. 그러나 이 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의 특징은 도로에서 나만 가지고 있는 차, 흔하지 않은 차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경쟁하는 차의 라인업이
쟁쟁하다

오늘 가져온 차는 재규어 F-페이스 D200 SE 모델을 가지고 왔는데요. 여러분들 가격 놀라지 마세요. 일단 직렬 4기통 디젤 라인업으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204마력에 제로백 8초, 차의 무게가 한 2톤 정도 될 겁니다. 그리고 다른 라인업으로는 직렬 4기통 가솔린 모델이 있어요. 이 차의 출시 가격이 8천만 원입니다. 그리고 이 차가 지금 블루 컬러인데요. 약간 파란 색이 도는 블루 컬러인데 컬러값이 130만 원이거든요. 그렇게 된다면 가격이 8,130만 원으로 8천만 원 초반대가 됩니다.

여기에, 재규어에 또 빼놓지 않고 들어가야 하는 것이 바로 할인인데요. 10% 할인을 받아 7천 초반에 구매했다고 하여도, 이 차의 경쟁 모델이 어마어마합니다. 쟁쟁하죠. BMW X3, 벤츠 GLC, 볼보의 XC60, 아우디 Q5, 그리고 제네시스 GV70과 경쟁하는 겁니다.

경쟁 모델과 비교해
비싼 가격대

그런데 대부분의 모델은 보통 6천만 원에서 7천만 원 사이인데요. 이 재규어는 할인받고 나서야 기본 7천만 원이 시작이라는 거죠. 그런데 문제는 반도체 이슈로 할인이 없거나 할인 폭이 굉장히 많이 줄었습니다. 7천 중후반 가격에 사야 하므로 X3 20과 옵션을 조금 저렴하게 집어넣은 GV70과 경쟁을 하게 되면 한 1천만 원 정도 더 비싼 겁니다.

그런데 하나 확실한 건 정말 예쁘다는 겁니다. 이 영국 브랜드를 딱 보면 대부분 디자인 하나는 대단히 예쁩니다. 제가 준비한 차량은 페이스리프트 모델인데요. 보닛 디자인, 그리고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이 바뀌었다 이렇게 보시고, 실내가 조금 바뀌고 뒤에 테일램프에만 조금 그냥 소소한 변화를 준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재규어의 매력은
희소성

재규어의 매력은 정말 간단합니다. 희소성 하나로 다 정리가 되는 것이죠. 보면 전체적으로 라인이 매우 아름다운, 그래서 이 F-페이스가 아름다운 SUV로 대부분 많이 생각을 하고 뽑는 차 중 하나입니다. 딱 진짜 스포츠카라고 해도 될 만큼 아름다운 라인을 가지고 있는 게 바로 이 F-페이스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런 전체적인 사이드에 있는 크롬 라인들만 봐도 사이드에 보면 에어덕트가 있는데, 디자인적으로 막혀 있습니다. 포인트를 준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거죠. 여러분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게 재규어 F-페이스의 실제 오너 분들은 차에 대한 만족도가 나름 굉장히 높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죠. 일단 첫 번째, 애초에 기대치가 굉장히 낮습니다. 재규어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그래서 그 기대치보다는 솔직히 좋거든요.

센세이션한 느낌이
많이 들어간 차

악성 잔고장이 많다, 뭐다 하지만 실제로 타고 다니다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단 말이에요. 그러면 기대치가 낮고, 걱정을 많이 하며 샀는데 실제로 그렇지 않은 경우 만족도가 올라가는 것이죠. 또한 이 F-페이스를 사시는 분들은 나름의 여유가 있습니다. 진짜 영국 차를 사시는 분들은 여유와 희소성 때문에 사신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큰 무언가가 없긴 하죠.

이 차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적용되어, 움직임이라든지 연비라든지 소음 부분에서 조금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 준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이번에 페이스리프트가 들어가며 J자 형태의 턴 시그널이 들어갑니다. 뒤쪽에도 보면 보이는 것처럼 테일램프도 턴 시그널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 세련된 느낌은 예뻐요. 이런 것처럼 센세이션한 느낌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굉장히
깔끔해진 디자인

실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장 색은 브라운인데 정말 예쁩니다. 이 디스플레이가 기존에는 11인치 디스플레이가 들어갔었는데, 이번에 14인치로 굉장히 많이 커졌고요. 인터페이스 반응이라든지 터치감도 이전보다는 좀 더 많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기어 레벨도 디자인이 바뀌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굉장히 깔끔해졌습니다. 재규어가 워낙 디자인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아쉬운 게 거의 없습니다. 워낙 예쁘게 나오기 떄문에 F-페이스 실내 디자인도 예쁘죠. 그리고 순정 내비게이션으로 T맵이 들어갑니다. 핸들에 있는 버튼들은 모두 햅틱처럼 작동합니다.

경쟁 모델에 비해
넓지 않은 2열

공조기의 디자인을 보면 매우 예쁜데요. 대부분 다 디스플레이로 요즘에 많이 집어넣잖아요. 공조기, 그다음에 드라이브 모드, 열선 통풍 시트 이런 것들이 대부분 다 디스플레이로 들어가는데, 이 재규어 F-페이스는 재미난 게 디스플레이로 들어가 있는 건 아닙니다. 공조기 버튼이 굉장히 간결해져 한 버튼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이 차를 처음 타본 사람에게는 이것을 알기가 굉장히 어렵다는 것이죠.

2열을 보면 공간이 그렇게 넓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다른 경쟁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벤츠, BMW, 아우디도 그렇게 넓은 편은 아닌데 경쟁 모델에 비해서도 이 F-페이스가 개인적으로 넓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레그룸이나 헤드룸 같은 경우는 나름 여유가 좀 있는데, 변속기가 지나가는 중간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대신 리클라이닝 시트가 들어가죠.

주행에 있어서는
좋은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

또 굉장히 불편한 게 있다면 기어 레버입니다. 기어 레버가 이번에 디자인이 새로 바뀌었는데요. 그런데 움직임이 매우 가볍습니다. 그런데 이 F-페이스에서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실내 마감은 아주 예쁘다는 겁니다. 대시보드, 기어노브, 도어트림 등 웬만한 손이 닿는 부분은 다 가죽으로 싸여져 있고 퀄리티도 굉장히 고급스러워서 내가 고급 차를 타고 있구나 하는 느낌을 받게 합니다.

본격적으로 주행을 한번 해볼 건데요. 초반에 움직임이라든지 이런 주행에 있어서는 나름 쨍쨍한 움직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연비에도 굉장히 높은 효율성을 주겠지만, 저속의 움직임에서도 초반 토크 감에 전기모터가 들어가며 반응이 거의 굉장히 즉각적입니다. 전체적인 움직임은 굉장히 경쾌하다는 생각이 들고, 다른 경쟁 모델과 비교하면 의외로 이 재규어가 조금 더 스포티한 스포츠성을 강조한 것 같습니다.

럭셔리하고 편안한 느낌보다는
스포티한 느낌

전반적인 승차감의 세팅도 훨씬 더 딱딱하고 나름 잔진동이나 이런 부분을 통통통 튀어서 운전자에게 전달해 줍니다. 럭셔리하고 편안한 느낌보다는 스포티함에 조금 더 맞게 세팅되어있는 그런 느낌이 들죠. 편안하고 부드러운 주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조금 딱딱하다고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재규어 F-페이스의 전체적인 느낌을 생각하면, 럭셔리하고 부드럽고, 약간 편안한 세팅을 해 두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외관이나 실내는 럭셔리하고 편안한데, 주행은 딱딱하다? 재규어 F-타입을 타시는 분들께 이게 맞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은 재규어 F-페이스를 한번 타보았습니다. 이 세그먼트가 워낙 쟁쟁한 차가 많잖아요. 실제로 내가 만약에 차를 추천한다고 해도, 무난하고 럭셔리한 차를 추천해 드린다면 최강자라고 할 수 있는 GV70과 XC60을 추천해 드릴 것 같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