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가 만든 순수 전기차 C40, 도대체 폴스타랑 뭐가 다를까?

0

볼보에서 전기차를 하나 출시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이 이 폴스타와 볼보의 전기차를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바로 폴스타의 모회사가 볼보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사실 아예 그냥 다른 브랜드라고 보셔도 됩니다. 일단 시작은 같은 줄기에서 뻗어나왔다고 할 수 있는데요. 같은 줄기에서 나왔다가, 두 개로 나누어져 아예 다른 길을 걷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볼보 C40과 폴스타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볼보 C40이 어떤 차인지 여러분께 한 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임블돈 / 폴스타코리아

폴스타와
볼보 C40의 차이점?

우선, 이 폴스타와 볼보 C40을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아, 간단하게 차이점을 먼저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차를 딱 보면 어떤 차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XC 40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실 두 차가 같은 CNA플랫폼을 사용한 차이긴 합니다. 이 CNA플랫폼은 전기차 모델과 내연기관 모델 두 차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실제 전기차 모델이 나와도 애초에 그렇게 설계가 되어 있기에 문제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는 깜짝깜짝 놀라는 게, 요즘 볼보의 성장세가 장난이 아닙니다. 매번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보여 준다고 하죠. 게다가 볼보는 수입차 중에서 판매량 4위라고 하는데요. 볼보 하면 안전의 대명사라는 이미지가 굉장히 강하고, 디자인도 이전보다는 굉장히 세련되어졌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에 맞게끔 설계가 되어있는데요. 볼보에서는 티맵과 연동이 되어 내비게이션 사용이 더욱 편리해졌죠. AS도 굉장히 많이 신경 썼습니다.

출처 – turbosquid / 우파푸른하늘

신생 기업인 폴스타와
구매자가 정해져 있는 볼보

아까 잠깐 이야기했던 것처럼, 폴스타와 이 볼보 C40을 비교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디자인도 비슷하고, CNA플랫폼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데 도대체 무슨 차이가 있는 거냐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초에 시작하는 그 시작점이 다른데요. 폴스타는 이번에 새로 런칭한 브랜드이고, 신생 기업입니다. 전기차를 타지 않았던 분들에게 전기차를 조금 더 알리고, 폴 스타 브랜드를 몰랐던 사람에게 조금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우리나라 시장을 공략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그러나 볼보의 C40은 전혀 다른 느낌입니다. 볼보는 바로 구매하는 사람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죠. 구매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여유가 있습니다. 애초에 이 차를 사고자 하는 사람이 찾아가서 사는 차가 바로 볼보입니다. 그리고 구매자들이 최상위 트림을 선택하는 경우가 매우 많죠.

출처 – 볼보코리아 / 우파푸른하늘
 

모터를 나눈 폴스타와
단일 모터로 출시한 볼보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폴스타 같은 경우에는 싱글 모터와 듀얼 모터가 나누어졌는데요. 그렇게 나누어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게끔 세팅을 해두었습니다. 볼보는 사실 그러지 않았습니다. 단일 모터로 출시되었는데요. 싱글 모터가 빠진 듀얼 모터가 들어오고요, 옵션이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즉, 폴스타와 금액 차이가 좀 나는 편이죠.

일단 듀얼 모터로 출시를 했기 때문에 폴스타 듀얼 모터와 거의 똑같습니다. 408마력의 퍼포먼스와 주행거리는 356km로 폴 스타보다는 조금 더 주행거리가 길죠. 그리고 같은 플랫폼을 사용했기 때문에 전기 배터리의 양도 동일합니다. 그러나 외관에는 차이가 있죠. 볼보가 조금 더 SUV 느낌이 있습니다.

달라진 부분을 한번 이야기해보면 헤드램프가 조금 달라졌습니다. 픽셀 헤드램프가 들어가 있어, 기존의 XC40 기본 램프와는 차이를 뒀는데요. 최첨단 픽셀 기술을 적용한 84개의 LED 헤드라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출처 – 볼보코리아 / 우파푸른하늘

가격적인 부분에서
분명 메리트 있는 볼보

볼보 하면 또 어떤 것이 생각나시나요? 화려하진 않지만, 기본기가 굉장히 강하고 나름 가성비도 굉장히 강하다는 이미지를 가진 회사입니다. 그렇다면 출시 가격을 또 빼놓을 수 없는데요. 출시 가격은 6,391만 원으로 보조금에 조금 아쉬움을 느끼실 수 있을 가격입니다. 그러나 온갖 옵션이 다 들어가 있고, 이런 미국 시장과 비교해도 아쉬움이 없는 가격대인 것을 보면 사실 가격적인 부분에서는 확실히 매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 폴 스타가 출시를 하게 되며 비교를 안 할 수가 없게 되기에 조금 적당한 가격을 출시를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죠. 그러면 이 듀얼 모터를 장착한 폴 스타 2와 볼보 C40을 비교하면 누가 더 저렴할까요? 볼보가 조금 더 저렴합니다. 그렇다면 이 볼보가 만든 순수한 전기차, 과연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는 다음편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