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역대급이다” 연비부터 리뷰어들 극찬 이끌어낸 아반떼 하이브리드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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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 좋은 옵션에
리터당 23km 역대급 연비까지 가진
미친 하이브리드 차, 2022 아반떼 하이브리드

요즘 전기차가 엄청나게 많이 나오죠. 각 브랜드에서 새로운 전기차들이 자다가 눈을 뜨면 하나씩 새로 나오고 있는데요. 저는 전기차도 굉장히 좋지만 아직은 불편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느냐, 디젤은 살 만하지 않고, 가솔린은 연비가 떨어지는데, 어떤 차를 사야 하나 이런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께, 하이브리드를 강력 추천해드리고 싶은데요.

오늘 보여드릴 차량 역시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바로 아반떼 하이브리드 22년식이죠. 이전에 22년식 아반떼를 받고 리뷰했었는데요. 이번에는 22년식 아반떼 하이브리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시승 차가 거의 없어요. 전국을 다 돌아다녀 보았는데 거의 없고, 현대 청주 드라이빙 센터에서 겨우 이 차를 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Hyundai Canada / 2022 아반떼 하이브리드

스마트 트림에도
웬만한 옵션들이 장착

22년식으로 넘어오면서 일반 차들도 가격이 다 조금씩 올랐잖아요. 그리고 옵션으로 선택되지 않는 부분들이 기본 적용이 되거나, 또 옵션으로 추가해야 하는 묶여 있었던 패키지들이 세분되어서 선택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무엇보다 스마트 트림이 이전은 2021년식 기준으로 선택하기 굉장히 애매한데요. 어쩔 수 없이 법인 차나 렌터카로 출고하는 트림 딱 이렇게 되었었는데, 22년식으로 넘어가면서 스마트 트림이 가성비 트림이 되었죠.

147만 원 정도 가격이 올라갔는데, 전동 사이드미러나 우리나라에서 진짜 선호하지 않는 것이 바로 직물 시트거든요. 이게 원래 25만 원 옵션 가격을 줘야지만 인조 가죽이 들어갔는데요. 이것도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웬만한 옵션들이 스마트 트림인데도 들어가 있죠. 대신 이 하이브리드 모델이 좀 비쌉니다. 내연기관 대비 약 500만 원이 더 비싸죠.

CNET / 2022 아반떼 하이브리드

힘과 연비,
정숙성까지 잡은 차

하이브리드라고 하면 연비 때문에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잖아요. 이 하이브리드가 어떤 점이 좋냐면, 초반의 움직임이 굉장히 경쾌하고, 실내 정숙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그러니까 나름 조용하고, 힘도 있고, 연비도 좋은 차를 원하는 분들이 하이브리드를 구매하십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더 재미있는 게 뭐냐면, 하이브리드를 선택하시는 분 들은 거의 대부분이 다 풀옵션입니다. 스마트 트림에 옵션을 조금 선택하는 분들이 아니라, 대부분의 옵션을 다 넣는 분들이 많이 있죠. 아반떼의 하이브리드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런데 이게 또 한 가지 애매한 게, 연비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조금 애매합니다. 왜 그런 줄 아시나요?

기본적으로 아반떼 가솔린 내연기관도 연비가 기가 막힙니다. 예전에 우리가 아반떼 하이브리드 리뷰했을 때도, 아반떼 N라인 못지않은 움직임이 아반떼 하이브리드에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가족분들과 조금 더 조용하게 탑승하기 좋은 패밀리카로 딱 맞습니다. 연비와 출력, 정숙성 모두 훌륭하기 때문이죠.

Kelly Blue Book / 2022 아반떼 하이브리드

만족도가 정말 높은
아반떼 하이브리드

생각보다 이 하이브리드를 구매하면 만족도가 정말 높습니다. 이번에 2022년식으로 넘어가면서, 기존 내연기관과 비슷하게 옵션들이 굉장히 상향되었어요. 원래 옵션으로 선택해야 하는 것들이 기본으로 들어가고, 옵션으로 없었던 것들이 이제 옵션으로 추가가 되었습니다. 스마트 트림이 옵션 가격이 굉장히 합리적으로 변했어요. 원래 내비게이션 옵션 240만 원에 묶여 있던 버튼 및 스마트 키가 컨비니언스 2, 65만 원으로 별도로 빠집니다.

또한 22년식 옵션으로 8인치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적용되고요. 게다가 스마트는 원래 LED 테일램프 옵션을 추가하면, 17인치 휠로 변경할 수 있었던 게 22년식 옵션으로는 17인치 알로이 휠과 타이어 2가 30만 원으로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본형에는 LED 테일램프를 애초에 선택할 수 없게 막아놓은 거죠.

Reddit / 2022 아반떼 하이브리드

등급별 차이를 위해
스마트 트림의 옵션을 제한

이 이야기는 무엇이냐면, 스마트 트림이 살짝 옵션을 넣기는 했지만 위 등급과의 차이를 두기 위해서 스마트 트림의 옵션을 제한한 것이죠. 모던은 2,377만 원에서 22년형 2,578만 원으로 올랐고요. 이전에 123만 원을 내고 선택할 수 있었던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한 70만 원 정도밖에 올라가지 않은 건데, 동승석 통풍 시트가 기본으로 적용이 됩니다.

원래는 운전석만 기본이었는데, 동승석까지도 통풍 시트가 기본으로 적용이 되는 거죠. 그리고 모던 트림은 원래 컴포트 1과 컴포트 2가 따로 있었는데, 22년식부터는 컴포트 1로 통합이 됩니다. 간단하고 간결하게 바뀐 거죠. 플래티넘 플러스 옵션이 없어지고, 현대 디지털 키와 스마트 무선 충전이 컴포트 1로 합쳐지는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모던 트림은 보스 스피커가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이것도 인스퍼레이션만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겠죠. 그리고 25만 원 별도 옵션이었던 하이패스 ECM 룸미러도 컴포트 1로 묶여서 포함이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퍼레이션, 이 트림이 76만 원 올랐습니다. 2,814만 원에서 2,890만 원이죠. 인스퍼레이션은 원래 기존에도 옵션들이 다 들어가 있었잖아요. 여기서 이중접합차음유리나, 전동 사이드미러나, LED 실내등,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동승석 전동시트가 들어가기 때문에 기본 옵션이 많아 가격 인상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Go Auto / 2022 아반떼 하이브리드
Universal Hyundai / 아반떼 하이브리드

실질적인 가격 차이는
거의 없다

이런 것을 보면 스마트 트림이나 모던 트림 같은 경우에는 어찌 보면 물론 많이 구매하시겠죠. 진짜 현대자동차 옵션을 선택할 때, 인스퍼레이션 가장 위 등급 사는 게 어떻게 보면 오히려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모던과 인스퍼레이션 모델에 대해 잠깐 이야기를 해 보면, 가격 차이가 한 314만 원 정도 나거든요. 그런데 실질적인 가격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추가로, 오직 인스퍼레이션에만 보스 스피커가 기본으로 들어가고요. 천연 시트가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또한 에어로 타입 와이퍼, 크롬 윈도 몰딩, 베이지 인테리어가 선택이 가능한 것을 생각한다면 모던보다는 인스퍼레이션이 나은 거죠. 그런데 물론 이것도 옵션을 조금 눈높이를 낮추면 모던에서 그냥 기본적인 옵션을 선택해도 크게 차이가 없긴 합니다.

그 외적으로는 거의 차이가 없고요. 아쉬운 부분도 좀 있는데, 어쨌든 3,155만 원이면 싼 금액은 아니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A필러, 그다음에 B필러 이런 부분이 그냥 무광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다는 점은 살짝 아쉬운 부분 중에 하나라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몰딩 부분들도 약간 이음새라든지 마감이 조금 아쉽긴 해요. 아쉬운 부분만 있는 건 아닌데요. 트렁크 안쪽에 이런 마감들이 예전에는 아주 아쉬웠었거든요. 그런데 요즘에는 이 안쪽에 있는 마감들도 생각보다 깔끔하게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CarBuzz / 2022 아반떼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의 진정한 매력은
운전에 있다

본격적으로 주행을 시작해볼 건데요. 요즘 드는 생각이 바로 하이브리드만한 차가 없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런 것처럼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도 좋고, 움직임이 정말 미쳤습니다. 배기량이 높은 차가 아니잖아요. 가솔린은 대배기량이 아니면 초반에 답답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살짝 힘이 부족하고 이런 느낌이 있을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디젤차가 초반의 움직임이 나름대로 반응도 좀 빠르고, 연비도 훌륭하고, 이렇기 때문에 이전에 디젤을 많이 선호했었는데, 환경오염, 유가 폭등, 요소수 등의 여러 문제로 디젤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지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이 하이브리드의 진정한 숨겨진 매력은 운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Hyundai Canada / 2022 아반떼 하이브리드
Key Hyundai of Manchester / 아반떼 하이브리드

디젤 못지않은
빠르고 경쾌한 반응

제가 이전에 하이브리드 운전했을 때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지만,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움직임이 굉장히 민첩하다는 겁니다. 저속에서 액셀을 밟았을 때의 반응들이 디젤 못지않은 빠른 반응을 보여주는데요. 움직임이 굉장히 경쾌하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이 차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는 매우 조용하죠. 이 하이브리드가 타면 이질감이 들 때가 있거든요. 그러니까 지금은 전기모터로 구동이 되는 겁니다. 전기모터로 구동이 되면 매우 조용한데요. 속도가 조금 올라가거나 이런 언덕을 만나면, 바로 엔진이 개입해서 전기모터와 엔진이 같이 구동되는데 이질감이 들지 않고 굉장히 편안합니다. 예전에는 전기모터로 구동이 되다 엔진이 개입하게 되면 굉장히 이질감이 들고 소리가 난다든지 꿀렁꿀렁한다든지 하는 액션이 있었거든요.

그러나 지금 나오는 하이브리드 모델들 같은 경우, 특히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그런 이질감이 전혀 없습니다. 그냥 일자로 쭉 가는 거죠. 다시 말해, 아무런 이질감이 없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아반떼 하이브리드 역시 아반떼 N라인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그런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죠.

이 아반떼의 위치가 사회초년생도 살 수 있고, 패밀리카로도 탈 수 있고, 은퇴한 시니어분들도 탈 수 있고, 전 연령대의 포지션이기 때문에 비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그러니까 싸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요즘 다른 찻값도 많이 올라가고, 그다음에 가격 대비 만족도와 가성비를 생각하면 아반떼가 3천만 원이라고 하면 놀라실 분들도 있지만 연비 그다음에 움직임, 그리고 옵션들을 생각한다면 그렇게 나쁜 선택은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게 가격이 좀 부담스럽다는 생각이 드시면, 그냥 스마트 트림에서 딱 옵션 한 두세 개만 추가해서 사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엄청 역동적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나름 나쁘지 않은, 경쾌한 움직임을 가지고 있죠. 그래서 운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하이브리드도 굉장히 많이 구매하십니다.

CNET / 2022 아반떼 하이브리드

이만큼 연비 좋고
밸런스 좋은 차가 없을 정도

오늘 여러분께 2022년식 아반떼 하이브리드 시승기를 보여드렸는데요. 현대도 아반떼가 그렇게 수익이 높은 차는 아닙니다. 그래서 약간 가성비, 옵션의 단일화, 옵션의 세분화, 그리고 기본 옵션들을 많이 집어넣어 주면서 조금 애매해진 포지션을 강화하기 위해서 상품성을 올리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이 정도 금액에 이만큼 연비 좋고 밸런스 좋은 차도 거의 없습니다. 이게 바로 판매량으로 증명이 되죠. 차를 계약해도 무려 11개월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아반떼 하이브리드인데요. 직접 차를 만나보니, 도대체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은 건지 제대로 느낄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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