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판매량 기록하겠다”며 네티즌 박수치게 만든 신형 아반떼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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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연식 변경 아반떼
어마어마하게 향상된 상품성
깡통 모델도 탈만하다는데
과연 어떤 모습일까?

오늘은 여러분께 아반떼를 한번 보여드리려고 하는데요. 2022년으로 연식 변경이 되면서 옵션이라든지 이런 상품성이 굉장히 강화되었습니다. 아반떼는 스마트, 모던, 인스퍼레이션 이렇게 세 가지 트림이 있는데요. 스마트 트림에 조금 옵션을 추가하게 되면, 모던 트림과 가격 차이가 얼마 안 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스마트 트림보다는 모던 트림이 훨씬 좋겠는데?”라는 생각이 들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맞고요. 그리고 모던 트림에서 또 옵션을 이것저것 추가하게 되면 인스퍼레이션과 거의 가격 차이가 나지 않게 됩니다. 물론 가격 차이가 나지 않더라도 100~ 200만 원 정도의 가격 차이가 나지만 말이죠.

그리고 모던에서 아무리 옵션을 추가해도 인스퍼레이션에만 적용되는 옵션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17인치 알로이 휠이라든지, 테일램프에 쭉 이어져서 들어오는 것이 모던이나 스마트 옵션을 아무리 많이 적용해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2022년으로 들어오면서 상품성이 개선되었다고 했잖아요. 게다가 옵션들의 가격도 좀 변동이 있었습니다. 이전 아반떼 같은 경우에는 두루뭉술하게 크게 크게 묶여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Edmunds / 현대 아반떼

인기가 많은 옵션들이
기본으로 적용되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세분화하고, 기본으로 많이 찾는 옵션들을 기본 품목으로 적용했습니다. 요즘에는 기본적인 모델들이 다 고급화하고 있잖아요. 아반떼가 예전에는 기본적으로 탈 수 있는 그런 모델이라는 생각이 굉장히 강했는데, 2022년형에는 아반떼도 고급스러운 옵션이 굉장히 많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스마트, 모던, 인스퍼레이션 전 트림에 흡음재가 강화되었습니다.

이전 트림 같은 경우에는 노면 음이나 풍절음이 굉장히 많이 들어왔는데요. 하지만 2022년형으로 바뀌면서 흡음재가 많이 들어와 굉장히 조용해졌습니다. 자 그러면 스마트 트림부터 달라진 부분을 여러분께 한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트림 같은 경우에는, 1570만원부터 시작했었는데요. 이번에는 개별소비세 적용 시 1910만 원의 가격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말만 상품성 강화라고 해도 기본 가격을 올려버리면 조삼모사 아니냐고 할 수 있는데 사실 그렇지는 않습니다. 2022년식으로 적용이 되면서 인조 가죽 시트가 기본으로 적용이 되는데요. 이것도 원래 금액을 추가해야지만 적용되는 옵션이었습니다. 8인치 디스플레이도 원래는 금액을 추가해야 했는데, 기본으로 적용이 되었죠.

The Fast Lane Car / 현대 아반떼

발전한 구성의
스마트 트림

스마트 트림이 이전 같은 경우에는 거의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스마트 트림을 선택해서 옵션을 추가할 바에는 모던 트림을 선택해서 옵션을 추가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선택이었거든요. 하지만 이번에 2022년식으로 넘어가면서 현대자동차가 스마트 트림에도 꽤 괜찮은 구성을 만들어 둔 것이죠. 이런 옵션들이 기본으로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실질적인 가격 인상은 거의 되지 않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놀라웠던 점이 이 스마트 트림에는 250만 원으로 묶여있는 게 있습니다. 바로 인포테인먼트 내비게이션 시스템인데요. 이 옵션을 선택했을 때 들어가는 품목이 몇 가지가 있거든요. 인포네비게이션이 70만원으로 빠지고, 컨비니언스 패키지로 90만 원으로 나오게 됩니다. 조금 더 세분화에서 나오게 되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죠.

2022 아반떼 스마트 트림에는 8인치 디스플레이가 기본 적용이 되고, 이전에는 유선 안드로이드 오토, 유선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었거든요. 이번에 2022년으로 넘어가면서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가 무선으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놀라웠던 게, 옵션이었던 전동 사이드미러가 자동 옵션으로 바뀌었죠.

현대자동차 / 현대 아반떼

모던 트림의
옵션은?

모던 트림에도 달라진 점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모던 트림의 가격은 이전에는 1948만원이었는데요. 2022년식으로 바뀌면서 2143만원이 되었습니다. 이번 모던 트림 같은 경우에는 10.25인치 디스플레이가 기본으로 적용이 되죠.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게 바로 이 내비게이션 옵션인데요. 스마트 트림이든, 모던 트림이든 많은 분이 이 내비게이션을 꼭 넣는데, 기존 125만 원짜리 옵션이 기본으로 적용된 겁니다. 즉, 가격 상향이 거의 되지 않았다고 보시면 되겠죠.

모던 트림 같은 경우에는 휠이 또 중요한데요. 16인치 알로이 휠과 타이어가 기본 적용으로 바뀌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 17인치 알로위 휠이 모던 트림에서는 30만 원만 추가하면 되죠. 또 달라진 점이, 기존 모던 트림에서는 모던 그레이 시트를 선택할 수 없었는데요. 그런데 이번 그레이 실내 컬러도 선택을 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옵션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통풍 시트입니다. 이전에는 인스퍼레이션에만 이 통풍 시트가 적용되어 있었는데요. 2022년식으로 넘어가면서 모던에도 앞좌석 통풍 시트가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인스퍼레이션 트림에서 이야기하려고 했었는데, 기존 아반떼 풀옵션에 조수석은 수동시트였습니다. 운전석만 전동시트였는데요. 이것이 이제 2022년식으로 바뀌면서 조수석은 전동시트가 기본으로 적용되었죠. 모던 트림은 120만 원을 추가하게 되면 가능합니다. 이번에 모던 트림의 옵션을 조금 간소화하고, 기본으로 많이 적용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과거 모던 트림에 풀옵션을 하게 되면, 인스퍼레이션보다 비싼 상황이 벌어졌었거든요. 신형 아반떼가 나오면서 풀옵션 기준이 17만 원 저렴해졌습니다.

Auto Trends Magazine / 현대 아반떼

그랜저의 옵션이 들어갔다는
인스퍼레이션 옵션은?

마지막으로는 인스퍼레이션 옵션인데요. 저는 이번 아반떼를 보면서, 인스퍼레이션이 가장 많이 변화했다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고급스러워졌는데요. 일단은 앞 유리가 이중 접합 창유리가 들어갑니다. 이게 뭐냐 하면 풍절음과 노면 소음이 들어가는 유리거든요. 아반떼에 이 유리가 들어간다는 말은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굉장히 고급스러운 모델로 맞추겠다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이번 22년도에 새로운 실내 가죽이 추가되었는데요. 바로 베이지 시트입니다. 이 베이지 시트는 오직 인스퍼레이션만 선택할 수 있는 가죽 컬러인데요. 이 베이지 시트를 선택하게 되면, 센터 콘솔 같은 부분들이 밝은 그레이로 다른 분위기를 연출해냅니다. 또한, 진동 경보 스티어링 휠이 들어갑니다. 이게 뭐냐 하면 차선 경보, 후측방 경보 등 경보를 알려주는 스티어링 휠인데요. 이건 그랜저에서도 상위 트림에만 들어가는 보기 힘든 옵션인데, 아반떼 인스퍼레이션에 포함되었다는 게 정말 어마어마한 겁니다.

현대자동차 / 현대 아반떼

미친 가성비로
만들어낸 차

그렇다면 주행감은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이번 22년식 아반떼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들을 기본으로 하여 가성비가 정말 많이 좋아졌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특히 스마트 트림이 정말 많이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스마트 트림이 정말 타고 다니기 힘들 정도로 법인 차나 렌터카에서 무단 변속기 하나만 딱 넣고 출고하는 그런 느낌이었는데, 이번에는 스마트 트림 하나로 출고해서 옵션 한두 개만 넣고 출고해도 된다는 느낌이 듭니다.

오늘 주행해본 모델은 인스퍼레이션 풀옵션 모델인데요. 스마트 트림은 가성비, 인스퍼레이션 느낌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집어넣은 듯합니다. 인스퍼레이션 모델을 탑승해보니 생각보다 아주 조용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좋아진 것이 내비게이션이나 시스템들이 무선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즉, 도로 상황 변화를 즉시 확인할 수 있죠.

오늘 여러분께 보여드린 차 아반떼 22년형, 처음에는 그냥 가격 인상만 좀 되는 거 아닐까 했는데요. 실제로 비교해 놓고 보니 가성비 좋게 만들어 냈고, 인스퍼레이션 같은 경우에는 소음 부분에서는 정말 큰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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